[국민의 철도] 지방도 '촘촘' 철도망 구축…전국 2시간대 생활권 성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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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철도] 지방도 '촘촘' 철도망 구축…전국 2시간대 생활권 성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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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국가철도망 계획 확정…2030년까지 119조 투입

비수도권에 11개 광역철도망
서해안에도 고속철도선 연결
서울에서 홍성까지 단 48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추진

충청 메가시티 필수과제인
대전~세종~충북 철도 신설

노후화된 동해·전라·호남선
시속 250㎞ 이상으로 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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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이 동서와 남북을 가로지르며 거미줄처럼 촘촘하게 연결되는 철도망 구현이 가시화된다. 신규 사업 44개, 총사업비 1198000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이 올해부터 2030년까지 본격 추진되기 때문이다. 핵심은 수도권을 30분 안에, 전국을 2시간대 생활권으로 묶는 것이다. 4차 철도망 계획이 마무리되면 철도 운영 연장은 4274.2㎞(2019년)에서 5340.6㎞(2030년)로 늘고 전철화 연장은 3116.2㎞에서 4182.6㎞로 134% 증가한다. 이에 따라 시속 200㎞ 이상 고속철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고,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권 출퇴근 시간을 50% 이하 수준으로 단축하는 등 전국 주요 거점을 2시간대에 철도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김선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4차 철도망 계획이 완료되면 철도 수송 분담률은 2019년 11.5%에서 2030년 17% 수준까지 증가할 것"이라며 "철도 이용객 증가로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감소를 통해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철도가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무엇보다 지방 대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주민 이동 편의성이 크게 제고될 것"이라며 "4차 국가철도망 확충이 차질 없이 이뤄질 경우 47만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255조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국토부가 최근 확정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향후 10년간 충청권, 강원권, 대구·경북권, 광주·전남권, 부산·울산·경남권 등 지방 대도시권역에 광역철도가 확충된다. 또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서해안 지역에 고속철도선이 연결되고 전라선·호남선·동해선 등 전국 주요 철도 노선은 고속화한다. 우선 정부가 광역철도를 대폭 확대하기로 한 곳은 비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비수도권 신규 광역철도 사업은 3차 계획 당시 1개에 불과했으나 4차 계획에는 11개가 반영됐다. 지방에 대도시권을 조성하고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소해 국가 균형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광역철도 신설 사업을 벌이기로 한 것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이들 광역철도가 구축되면 전국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이 2시간대로 줄어들게 된다.

비수도권 신규 광역노선으로는 대전권에선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의 필수과제인 대전~세종~충북(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가 신설된다. 부산·울산권에서는 부산~양산~울산을 잇는 광역철도와 '동남권 순환'(진영~울산역) 광역철도가 신설되고 대구권에선 대구~경북 광역철도(서대구~의성), 대구권 광역철도(김천~구미), 대구지하철 1호선 영천 연장 등이 추진된다. 광주권에선 광주~나주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를 구축한다. 용문~홍천 광역철도,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도 놓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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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서울로 가는 교통 여건이 열악했던 충남 홍성 등 서해안 지역에는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요 노선의 일반노선 고속화 개량도 진행한다. 특히 서해안 지역의 서울 접근성 향상을 위해 서해선∼경부고속선을 연결키로 했다. 이 경우 홍성에서 서울까지 이동시간이 현재 2시간21분에서 48분으로 단축된다. 이와 함께 동해선(강릉~삼척), 전라선(익산∼여수), 호남선(가수원~논산), 원주연결선 등 노후화된 주요 노선을 시속 250㎞ 이상 고속화로 개량해 전국 주요 지역 거점 간 이동시간을 줄일 계획이다.

특히 이번 확정안에는 광주와 대구를 잇는 이른바 달빛내륙철도가 신규 사업으로 포함돼 관심을 모았다. 영호남 지역의 20년 숙원 사업으로 꼽혔던 달빛내륙철도는 광주 송정과 서대구 간 199㎞ 구간을 잇는 단선 전철 사업이다. 광주, 전남(담양), 전북(순창·남원·장수), 경남(함양·거창·합천), 경북(고령), 대구 등 영호남권 지자체 6곳을 모두 지나는 노선으로 사업비는 총 4조5000억원으로 추산됐다. 그간 문재인정부의 공약사업으로 영호남 교류와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사업 필요성이 강조돼왔다. 하지만 비용 대비 편익(BC)이 0.483에 그쳐 결국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그동안 번번이 철도망 계획에 반영되지 못했다. 이우제 국토부 철도정책과장은 "수도권에 비해 지방 대도시권은 광역경제권 내를 연결하는 광역철도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며 "광주∼대구 사업은 6개 광역시도를 경유해 지역 균형 발전 및 지역 거점 간 연결성 강화 효과가 크고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횡축 철도망을 확대하는 등 정책 필요성을 고려해 사업에 추가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고질적인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광역철도 신규 사업도 4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담겼다. 우선 정부는 GTX-A·B·C 등 3개 노선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김포와 부천을 잇는 이른바 김부선(GTX-D노선)을 신설한다.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요구했던 서울 강남권 직결은 무산됐지만 GTX-B 노선 사업자와 협의를 거쳐 부천종합운동장역부터 여의도역, 용산역 등 서울 도심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정부 구상대로 김부선과 GTX-B 노선이 연계되면 김포(장기역)에서 여의도역까지는 기존 41분에서 24분, 용산역까지는 48분에서 28분으로 각각 17분, 20분씩 단축된다. 이 외에도 2·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외곽의 주요 개발지역과 서울 간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위례과천선, 대장홍대선,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제2경인선 등 신규 사업도 추진된다. 이를 통해 고양→용산, 김포→부천, 남양주→강동, 하남→송파 등 수도권 내 주요 지점 간 30분 내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시속 180㎞로 달리는 GTX가 개통하면 말 그대로 수도권이 단일 생활권에 접어드는 것이다. 철도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사업도 추진된다. 정부는 철도 운행 집중구간인 경부선 등 용량 부족을 해소키 위해 경부고속선 수색∼금천구청과 광명∼평택, 분당선 왕십리∼청량리 구간의 선로 용량을 확충하기로 했다. 또 문경∼김천선, 점촌~영주 등 단절 구간을 연결하고 인천공항철도 급행화도 운영키로 했다. 공항철도 급행화 운영 시 서울역과 인천공항 간 이동시간이 직통열차는 53분에서 39분으로, 일반열차는 66분에서 51분으로 줄어든다. 아울러 산업철도 노선을 건설해 기업 경제 활동을 지원하고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철도종합시험선로)도 고도화한다. 주요 산업단지와 항만의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철도 인입선을 건설하고 오송에 있는 철도종합시험선로를 고도화(순환선 구축)할 계획이다.

[조한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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