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부동산 투명성, 28위…2년 전보다 개선"

입력
기사원문
이송렬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JLL '2022 글로벌 부동산 투명성 지수' 발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국 부동산 투명성이 올해 28위를 기록했다. 2년 전보다 개선됐다.

12일 글로벌 종합 부동산 서비스 회사 JLL과 글로벌 부동산 투자 회사 라살자산운용이 발표한 '2022년 글로벌 부동산 투명성 지수'(GRETI)에 따르면 한국 부동산 투명성은 '투명' 등급으로 2020년 30위에서 올해 28위로 2단계 상승했다.

기본 시장 데이터와 성과 측정 분야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센터의 활발한 투자 활동으로 물류 데이터 범위가, 정부 리츠 활성화 정책과 리츠 시장 성장으로 경영진 보상 구조와 회사 실적 등 데이터 질이 개선됐다.

해외 투자 시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지수 등 벤치마크 지수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자체 지수 개발 노력도 돋보였다. 향후 투명성을 보다 개선할 수 있는 항목으로는 지속 가능성 규제 및 평가, 대체 투자 추적 및 측정, 거래 프로세스 등이다.

이한국 JLL 부동산중개법인 대표는 "국내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 개선을 위해서는 정부 및 시민 사회와의 긴밀한 협업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투명성 지수 20순위 이내 진입을 위해 많은 정부 및 민간 기관과 협업할 것"이라고 했다.

2022 글로벌 부동산 투명성 지수 사진=JLL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국가 간 부동산 투명성 격차가 더 벌어졌다. 북미, 서유럽, 오스트랄라시아 지역의 세계 선도적인 상업용 부동산 국가들은 투명성 점수가 향상됐지만 많은 다른 국가에서는 투명성 지수 발행 역사상 가장 느린 개선 속도를 보였다.

영국, 미국, 호주 및 프랑스와 같은 “매우 투명" 국가들은 기술 도입, 기후 행동, 자본 시장 다각화 그리고 규제 변화 항목에서 빠른 진전을 보이며 최상위권의 부동산 투명성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글로벌 부동산 투명성 지수 보고서는 JLL과 라살자산운용이 1999년에 최초 발행 이래 2년마다 갱신하고 있다. 투자자, 개발자와 기업이 해외시장에서의 투자 관련 리스크 등을 평가하고, 정부 및 산업 기관이 자국에서 투명성을 개선하는 데 지침이 되고 있다.

이번 2022 글로벌 부동산 투명성 지수 보고서는 전 세계 94개 국가, 156개 도시를 대상으로 성과 측정, 기본 시장 데이터, 상장 법인 지배 구조, 규제 및 법률, 거래 프로세스 및 지속 가능성 항목에서 부동산 투명성 정보를 수집, 분석, 계량화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